오늘은 단어장으로 외울 때보다 훨씬 기억에 오래 남는 영어단어 공부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바로 영상 매체 안에서 영어 단어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1. 이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

시험을 볼 때는 단기간에 많은 단어를 외워야 되기 때문에 단어장을 보고 외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제가 추천하는 방법보다는 기억에 오래남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냥 영어단어와 한글만 보고 외우기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드라마나, 유튜브속에서 인물의 감정, 표정, 어감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더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활 영어 단어 공부법

1. 영상매체보고 단어 고르기

첫 번째는 내가 원하는 영상매체를 영어자막을 켜고 보면서 모르는 단어를 뽑습니다.

2. 단어 뒤에 meaning 붙여 구글에 검색

그다음은 단어 뒤에 meaning을 붙여 구글에 검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에서 제가 'snack'이라는 단어를 찾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한국말로 다들 과자로 알고 있는 말을 구글에 meaning 붙여 검색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볼까요?

snack-meaning

네 " A small amout of food eaten between meals"라고 나오네요. 직역을 해보면 '식사 사이에 먹는 작은 양의 음식' 정도가 되겠고요, 어떠신가요? 실제로 snack을 과자, 간식으로 알고 계시는 거보다 이해가 잘되시지 않나요? 심지어 몇몇 단어 들은 우리가 한국말로 배운 말과 뜻 차이가 아주 심한 경우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저 의미들이 원어민들이 소통할 때 표현하고자 하는 그 뜻이기도 합니다. 한 가지 더 해볼까요?

우리가 '명백한, 분명한'이라고 알고 있는 'obvious'라는 단어를 구글에 meaning 붙여 검색해 보겠습니다. 

obvious-meaning

직역을 하면 '알아보기 쉬운, 인식하기 쉬운, 이해하기 쉬운'등으로 나오죠 막연하게 '분명한, 명백한'이라는 딱딱한 의미보다 이렇게 공부하면 쉬운 단어들로 구글이 알려주기 때문에 머릿속에 더 기억에 잘 남게 됩니다.

물론 이 방법이 모두에게 효과가 있을 거라고는 장담하지 못하지만,  단어를 풀어서 공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더 쉽게 단어를 이해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영상매체를 보며 인물들의 상황이나 감정이 함께 섞여있는 단어를 한번 들었고, 그것을 구글로 한 번 더 풀어서 공부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머릿속에 훨씬 쉽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되죠. 저는 이 방법으로 정말 많은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을 공부했고, 오랫동안 기억에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하면서 미드에서 이해가 잘 안 가는 슬랭들이나, 구동사들도 많이 공부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사인펠드 시즌1 에피 1에서 'stand around'라는 단어를 발견하였습니다.

그냥 이렇게만 볼 때는 대충 '주변에 서다' 이런 식으로 이해가 잘 안 가지만 구글에 meaning 붙여 검색해 보니 "to stand without doing anything"이라고 나옵니다. 직역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서 있다'라고 구체적으로 나오는 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어단어 뜻을 막연하게 알고 있으면, 우리는 실제 회화에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알 수 있는 쉬운 표현으로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죠.

3. 마치며

오늘은 제가 사용했고, 또 많은 분들이 영어공부를 할 때 사용했던 조금 더 기억에 잘 남는 영어공부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영어공부에 진심이신 분은 한번 해보세요! 

수능 영어 7등급이 었던 사람의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정면돌파 후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세요^^

 

수능 영어 7등급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현실 및 후기 - 유용한 정보 공유

수능 영어 7등급 이었던 저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어서 실제로 캘거리에서 1년간 캐나다 워홀을 하였는데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현실 및 후기를 생생하게 전달해드리

mccandoit.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