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수능영어 7등급을 맞고 롤이라는 게임 랭크게임을 7천 판을 할 정도로 게임중독이었던 제가 현재 워킹홀리데이로 넘어와 캐나다에서 풀서비스레스토랑에서 일을 할 수 있게 하고, 캐내디언 여자친구와 교제하면서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캐내디언 집주인 밑에서 캐내디언 룸메이트와 살고 있는, 모든 것이 영어를 쓸 수밖에 없는 환경인 곳에서 살 수 있게 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고등학교때는 풀어서 모의고사 9등급, 대학교에서 모의토익을 처음 봤을 때 91점인가 나왔었어요, 저는 영어를 읽을 수 조차 없어서 보기만 하면 이해가 도무지 안 가서 매일 시험 볼 때마다 졸았습니다. 어느 정도 수준이었는지 아시겠죠? 그런데 지금은 캐나다에서 영어를 쓰며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 볼까요?

1. 문법공부 다시 하기

 첫 번째는 문법공부 다시 하기입니다. 여기에 시간을 절대 아까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영어공부를 시작하지만 20년 후인 성인이 돼서도 영어로 말을 할 수가 없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 문장을 만들려면 문법을 아셔야 합니다.

 사람들이 문법으로 접하면 영어공부를 포기한다 등등 뭐라고 하시는데, 영어를 빨리 배우고 싶으시면 문법을 먼저 공부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외국에서 태어나 자란 사람들이 문법을 공부하지 않아도 듣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나 어른들이 하는 말을 들으며 자랐기 때문이죠,

 하지만 애초에 한국에 태어나 그러한 환경에 처해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문법을 제대로 다시 배우고, 영어공부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합니다. 

 저도 다시 문법을 공부하는 게 효과가 있을까? 의문을 가지고 시간이 너무 아까웠습니다. 하지만 모든 언어의 기본은 문법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하루 1시간식 투자해서 2달~3달 동안 인터넷으로 문법강의를 들어 완강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유튜브에 무료로 나와있는 로즈리선생님의 인강을 들었는데요, 아주효과가 좋았습니다.

2. 에코잉

 에코잉이라는 영어공부방법은 영상매체 안의 인물의 대사를 듣고 멈추고 따라 말하는데요, 흔히 아쉬는 쉐도잉과 비슷한 방법이지만, 배우의 대사를 따라 말하지 않기 때문에, 난이도가 조금 더 쉬우며, 듣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공부방법은 발음, 음의 높낮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리스닝훈련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리스닝은 영어로 대화하기 위한 관문의 첫째인데요, 듣지 못하면 상대방이 하는 말을 모르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말은, "sorry?, pardon me?"등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러고 싶지 않으시면 듣기 공부를 우선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법 공부를 다시 공부하셨으면, 에코잉을 시작할 단계가 되셨습니다. 그 이유는 접근성도 편하고, 꾸준히 쉽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공부자료선정 및 공부

 어떠한 주제의 미드건,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vlog 던, cnn뉴스이건 상관없고, 자기가 흥미로워하는 주제를 택해야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포인트입니다. 그 어떠한 소재의 영상에서도 우리가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문장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들이 영어를 쓰는 한요. 

 그리고 미드 한편이던, 유튜브의 짧은 영상이 던 상관은 없지만, 초보자일수록 짧은 영상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는 에코잉에 들어가기 전에 단어, 문장을 모두 분석하고 공부해야 하기 때문이죠.

2. Language reactor다운로드

 넷플릭스나, 유튜브모두 확장프로그램에 가시면 언어공부를 도와주는 'Language reactor'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한 문장이 끝날 때마다 바로 멈추고 따라 할 수 있게 하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휴대폰으로 넷플릭스를 보시면 10 초식 건너뛸 수 있게 하는데요, 이는 전에 문장까지 돌아가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한 문장이 끝나고 멈추고 키보드를 이용해 전 문장이나 다음 문장으로 바로 가시고 아주 빠르게 효율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3. 듣고 따라 말하기

 마지막 단계인데요, 영어자막을 켜고, 학습한 자료를 듣고 위에서 다운로드한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해 멈추고 따라 합니다. 계속 반복하면 나중에는 무자막으로 들리실 텐데요, 무자막으로도 몇 번더 멈추고 따라 말해서 완전히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4. 문장 하나 빼와서 연습하기

 무자막으로도 에코잉을 잘하실 수 있으시면 다음은, 실전 적용연습인데요, 매체 속 문장을 내 몸에 체화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실전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기 때문이죠

 저는 미드 브레이킹 배드에서 "I prefer to see it as the study of math"라는 문장을 변형시켜 "I prefer to see it as ~"라는 구조로 연습을 했습니다. 그럼 이 표현은 이제 앞으로 남은 인생동안 나의 뇌에 각인되는 겁니다. 외국친구를 만나서 나는 이것을 ~로서 보고 싶어라는 말을 해야 할 상황마다 명사만 바꾸어 사용하면 되는 겁니다.

3. 아웃풋 연습

 인풋을 연습하셨으면 아웃풋도 해보셔야겠죠? 한국에서 영어공부를 하면서 외국인을 만나 실제로 언어교환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가 추천하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헬로톡이라는 언어교환 어플을 이용하는 건데요, 이곳에 가셔서 외국인 친구를 사귀시고, 영어로 채팅연습도하시고, 통화도 하실 수 있으니, 충분한 인풋을 쌓은 이후에는 아웃풋을 통해 몸에 익힐 수 있게 하고, 영어로 소통하는 두려움도 없애시기 바랍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제가 어떻게 영어공부한 방법 2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나중에 2편으로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게요.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것을 이루려고 할 때, 지금 하는 방법을 충분히 해보지 않고, 효율을 위해 더 쉬운 방법을 찾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죠. 중요한 것은 일단 실행하는 것이고, 실행한 후 나에게 맞게 개조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의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리얼 후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링크를 참조하셔도 좋겠네요^^

 

수능 영어 7등급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현실 및 후기 - 유용한 정보 공유

수능 영어 7등급 이었던 저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어서 실제로 캘거리에서 1년간 캐나다 워홀을 하였는데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현실 및 후기를 생생하게 전달해드리

mccandoit.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