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에 감사해라 그러면 행복해질 것이다"라는 말이 있지 않나요? 오늘은 감사함을 느끼고, 긍정적 생각을 하는 연습이 우리 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1. 감사함과 긍정적 생각연습의 이점들

1.더 나은 신체 건강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연습을 하는 것은 우리가 더 나은 잠을 잘 수 있게 하고,  심장을 더 건강하게 하며 염증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연구들이 밝혀왔습니다.

2. 향상된 긍정성

be-optimistic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할 때면 우리는 미래에 우리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더 가지게 되고,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속으로 면접을 볼 때나, 중요한 사건을 앞두고 떨릴 때 '나는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해 보신 적 있지 않으세요?

 저는 항상 새로운 시작을 할 때면 너무나 긴장이 되고,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됩니다. 그 때 마음속으로 나는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죠, 그러면 실제로 자신감이 생겨서 더 활기를 가지고 일을 하였죠. 인생에 두려움은 매번 찾아오고, 상사에게 꾸지람을 들을 때면 자존감이 낮아지곤 하죠. 그때마다 자기 스스로를 믿고 나아가야 합니다. 

3. 더 나은 인간관계

 다른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사람의 단점이 보여도, 내가 그 사람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는 점, 그 사람의 긍정적인면을 본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맺을 때 더 적은 갈등을 가지고 있어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에게 맨날 잔소리를 하는 친구나 부모님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저는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너무 착하다. 그렇게만 살면 호구가 될지도 모른다"라는 말을 하는 것을 들으며 살아왔습니다. 제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떨어졌었죠. 하지만 저는 그것을 기회로 제 의견을 분명히 하고, 아무 곳에서나 휘둘리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며 살아왔습니다.

 이렇듯 누군가에게 나 자신의 능력, 성격에 대해 평가를 받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나쁘고 축 처지만 그 말들을 듣고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4. 회복탄력성증가

 어떤 안 좋은 일을 겪었을 때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인 회복탄력성은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 속 아주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는 것을 아실 거예요. 제가 위에서 말했듯이, 저는 아르바이트하면서 혼나고, 군대 가서 혼나고, 일상이 혼나는 것이었습니다. 군대에서 저는 머리는 나쁘고, 행동은 빠르게 하지만, 실수 투성이었습니다.

 어느 날 선임에게 "무능도 죄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는 자존감이 바닥까지 떨어지고, 우는 날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변화하려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저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했죠. 또한 이 혼남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았습니다. 나중에는 저를 싫어하던 선임들도 저를 좋아하게 되었고, 특급전사를 따서 선임, 동기, 후임들에게 ㅣ인정도 받았습니다.  

2. 연습하는 방법들

1. 감사일기 쓰기

 저는 몇 년 전에 sns로 하루 5가지 식 영어로 감사일기를 쓰며, 영어공부도 하고 내 기분도 낫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씨가 좋아 감사하다, 잠을 푹 잔 거 같아 감사하다는 것들이 있죠.

 이런 사소한 것들을 기록하다 보면, 우리 뇌는 그것을 인지하게 되고, 실제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저 또한 경험을 하였고요, 잠에 들기 전에 오늘 있었던 일을 떠올려보며 3분을 투자해 3가지씩 노트를 하나 만들어서 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소한 변화가 큰 변화를 만든다"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2. 감사표현하기

 약간 어색하더라도 주변 사람에게 감사표현을 해보세요. 저는 최근 외국인 친구가 "You look sharp"라고 저에게 말해서 그 말이 저를 기쁘게 해서 저는 진심으로 감사함을 느끼고, 땡큐라고 하였죠. 이 밖에도 저는 요즘 일을 하면서 사소한 도움을 받을 때도 땡큐를 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왠지 모르게 나는 도움 받으며 일하는 느낌이 들죠. 

3. 지나간 일은 잊어버리고, 긍정적인 부분에 집중하기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데요, 우리는 과거의 실수를 기억하면서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고, 또 다른 실수를 저지르며 미래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과거에 우리가 어떤 잘못을 했던 현재는 잊고, 그것을 계속 곱씹는 대신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고, 과거의 실수를 통해 배운 긍정적인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